티스토리 뷰
안녕하세요
제목 그대로 5살 아이들의 특징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:)
5살 아이들
이 즈음 아이들은 소근육이 발달해 주로 사용하는 손을 알 수 있고,
젓가락을 사용하여 물건을 집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?
신체발달
□ 손가락을 독립적으로 움직인다.
□ 가위를 사용할 수 있다.
□ 도형(○ △ □)을 모방해서 그릴 수 있다.
□ 각 발을 사용하여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.
□ 한 발로 2초 이상 균형 잡고 서 있을 수 있다.
□ 큰 공을 던져주면 양손으로 잡을 수 있다.
□ 6개 이상의 나무토막을 쌓는다.
인지 · 언어발달
□ 물체를 위, 아래, 옆에서 보면 모양이 각각 달라보인다는 사실을 안다.
□ 이해할 수 없을 때 “응?”, “뭐라고?” 하고 다시 설명을 요구할 수 있다.
□ 블록 세 개를 사용하여 다리를 만들 수 있다.
□ 세 가지 색과 도형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.
□ 네 개 이상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할 수 있다.
□ 한 번에 두세 가지 내용이 담긴 지시사항을 수행할 수 있다.
□ 두세 개의 단문을 연결해서 말할 수 있다.
□ 동화나 텔레비전 속의 이야기를 사실이라고 믿는다.
□ 채소, 과일, 동물 등으로 사물을 분류할 수 있다.
□ 위아래, 앞뒤 등 위치 개념을 이해한다.
□ 두 사물의 다른 점과 같은 점을 찾아내어 비교할 수 있다.
인성 · 사회성
□ 친구들과 협동놀이를 한다.
□ 친숙한 환경에서 부모로부터 쉽게 떨어질 수 있다.
□ 친구의 이름을 부를 수 있다.
□ 상상의 이야기를 지어낸다.
□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한다.
□ 분노, 슬픔, 수치, 질투, 공포 등 다양한 정서를 느끼고 행동으로 표현한다.
□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, ‘아닌 척’ 할 수 있다.
□ 환상, 상상과 관련된 악의 없는 거짓말을 많이 한다.
□ 하고자 하는 일이 좌절되면 스스로 대안을 제시한다.
□ 2~3명의 친구와 그룹놀이를 할 수 있다.
□ 칭찬 받기 위한 행동을 한다.
□ 성 역할의 차이를 구분한다.
'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폐아동이 ABA를 해야하는 이유 (토리발달교실 전은지 선생님) (0) | 2019.03.13 |
---|---|
2019 유아체육 지도자 연수 - 원반 활동 (0) | 2019.03.08 |
2019 유아체육 지도자연수 - 쿠시볼 활동 2 (0) | 2019.03.08 |
2019 유아체육 지도자 연수 - 쿠시볼 활동 1 (0) | 2019.03.08 |
2019 대한체육회 유아체육지도자연수 - 단체레크리에이션 시작활동 (0) | 2019.03.08 |